상단 배너
BUSAN WORLD EXPO 2030 2030 월드엑스포를 우리의 힘으로!
닫기


디지털 선도국가 도약 첫걸음 '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23년3월21일)

작성일
2023-03-21 10:15:50
작성자
전략산업지원과
조회수 :
1357

[전문가 칼럼] 디지털 선도국가 도약 첫걸음 '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 아주경제 (ajunews.com)

 

<내용>

(전문가 칼럼) 윤동식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회장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5년 3월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을 시작으로, 2015년 11월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1차 기본계획’을 수립해 공공 부문 클라우드 퍼스트 정책을 통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촉진 정책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현재 국내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은 아직 매우 저조한 편이다. ‘2022년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국내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를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도입 비용의 부담’을 지목하고 있다.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과 클라우드 요소가 필수가 된 ‘디지털 대전환 시대’가 이미 도래했음에도, 현재 공공 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은 매우 더딘 것이 현실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은 현 시대의 역행할 수 없는 흐름이며 필수 요소다. 이는 국가 미래 경쟁력을 더욱 빠르게 확보하는 길이라 확신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공공 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에 대한 다양하고 지속적인 정책을 기반으로 ‘디지털 선도국가 도약’에 힘써야 한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정부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충분한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에 따르면 OECD 회원국의 클라우드 이용률은 평균 31.7%다. 현재 10%대에 머무르는 우리나라에 비해 높은 편이다. 

2023년에도 ICT, 클라우드산업계 대표 협회로서 전 산업계의 디지털 전환 흐름 속에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거둘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다.

 

<출처 : 아주경제>


담당부서
전략산업지원과
전화번호
051-979-5063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Quick Menu
닫기
TOP